본문 바로가기
책 Review

[책 리뷰] 운명을 바꾸는 부동산 투자 수업(실전편), 부동산 투자 분야

by 삼미터 2022. 9. 13.
반응형

[책 리뷰] 운명을 바꾸는 부동산 투자 수업(실전 편), 부동산 투자 분야

 

 

 

저자 : 정태익

저자 소개 : 유튜브 '부읽남 TV-부동산 읽어주는 남자' 운영

 

제1편 기초 편에 이은 실전 편(2편)이다.

1편에서는 마인드셋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투자를 시작하기에 앞서 전체적인 생각 정리를 해주었다면

2편에서는 부동산 투자의 종목에 대해서 알려줌으로써 본인에게 맞는 방향을 정하도록 안내한다.

 

부동산 투자 종목은 크게 아파트 투자와 비아파트 투자로 나뉘며,

비아파트 투자도 오피스텔, 빌라, 상가 등으로 나뉜다.

종목 상관없이 지역에 따라서도 수도권 투자, 광역시 투자, 지방 소도시 투자 등으로 나뉘며,

지역, 종목 상관없이 전세 끼고 투자, 경매, 재개발, 재건축 투자 등 다양한 접근 방법이 있다.

2편은 투자의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고 성향에 맞는 방향을 정립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다.

 

<책을 통해 얻은 행동 양식>

똘똘한 1 주택 vs 다주택

→ 현재 기준(22.09), 다주택자 세금 규제로 인해 굳이 큰 리스크를 가져갈 필요는 없다.

시장과 정책의 흐름을 모니터링하면서 현재는 본인이 선택할 수 있는 최선의 1 주택을 가져가는 게 낫다.

 

입지는 땅이 가지고 있는 가치를 의미하며, 동일한 건물이라 해도 입지(가치)가 다르기에 가격(가치)이 다르다.

→ 서울, 수도권은 우선적으로 직주근접, 교통의 편리함, 인프라, 학군(학원가), 우월감, 가치 상승에 대한 기대감을 따져야 한다.

하지만 수도권의 입지 분석법과 지방 아파트 입지 분석법은 다르다는 것을 반드시 알아야 한다.

수도권의 경우는 '강남 접근성'이 입지의 가장 중요한 키워드이지만, 지방은 자차로 출퇴근과 이동이 자유롭기 때문에

직주근접, 교통의 편리성보다 도로 교통망, 수급, 인프라가 더욱 중요하다.

 

인테리어, 최소 비용으로 최대 효과를 내야 한다.

→ 인테리어를 통해 매물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 인테리어의 80%는 '도배'와 '장판'이다. 추가로 조명까지 고려하는 것도 좋다.

집수리는 전문가의 영역이기 때문에 셀프 인테리어는 피해야 한다.

 

비아파트 투자, 대략적인 특징은?

(1) 상가 : 초보자는 어렵고, 투자금이 많이 듬 / 고정 수익이 필요하거나, 다주택 규제를 피할 때

→ '시세 조사'가 핵심

(2) 소형 오피스텔 : 공실 우려가 있고 수익률이 낮음 / 난이도는 비교적 쉬움

(3) 아파텔 : 임차인 구하기가 비교적 쉬움 / 주로 실거주용

(4) 빌라 : 비선호하는 주거 형태로 투자 난이도 어려움

 

경매 투자는 상승기에는 물론, 하락기에도 돈을 벌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다.

→ 경매 투자의 핵심은 '시세보다 싸게 사서 수익을 보는 것'이다.

시세보다 싸게 사기 때문에 사자마자 시세 차익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고 마진 확보로 인해 투자 안정성이 높지만,

일반 매매보다 더 많은 공부와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을 필히 알아야 한다.

 

경매 투자의 기본은 '권리분석'이다.

→ 입찰하려고 하는 물건의 권리들의 관계를 확인하는 절차이다.

낙찰 후에 낙찰자가 뱉어야 하는 돈이 있는지 여부를 따지는 과정으로 제대로 된 권리분석 없이 입찰에 임하면 크나큰 손해를 볼 수가 있다.

 


어떤 일을 하던, 어디를 가던, '방향'이 있다.

어느 방향으로 가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기 때문에 처음 목적지를 잘 잡아야 한다.


-끝-

반응형

댓글